관리 메뉴

ksodien의 망상록

미니어처 워게임용 부품을 3d 프린팅해보았습니다. 본문

미니어쳐 워 게임/워머신

미니어처 워게임용 부품을 3d 프린팅해보았습니다.

ksodien 2021. 4. 11. 21:22
728x90

미국의 미니어처 워 게임 개발사인 프라이버티어 프레스사의 주력 콘텐츠 중 하나인 스팀펑크 기반 '워머신&호드'의 시그나 보병용 부품들을 몇가지 3d 프린팅해보았습니다.

하나는 보병이 가방처럼 뒤에 메는 소형 발전기 형태의 업그레이드 부품, 나머지는 원형 방패인데요.

원칙대로라면 오직 프라이버티어 프레스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구입 가능한 주석(금속) 재질의 부품을 사용하기 싫다는 이유 하나로 이리저리 궁리해보던 중, 차라리 3d 프린팅으로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해외의 미니어처 워게이밍 블로그(https://nightmareempire.wordpress.com)

정식 제품의 보병용 소형 발전기 부품은 이러한 형태입니다만, 무엇보다도 플라스틱 재질의 보병 미니어처에 부가적으로 주석(금속) 재질의 부품을 추가하여 만들어지도록 되어있는 업그레이드 방식인만큼 무게 중심 문제로 게임 중 넘어질 가능성이 다소 있어, 보다 간략화된 형태로나마 레진 재질로 재조형하여 붙이기로 했지요.

3d 모델링의 경우 해외의 3d 프린팅 관련 사이트인 Thingiverse의 공개 자료들을 기반으로 상당히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위의 3d 모델링을 액체 광경화 적층 방식의 SLA 3d 프린터로 출력하면 대강 이러한 결과물이 나오게 되지요.

나름 만족스러운 출력물을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만 이렇게 부품을 3d 프린팅하여 사용할 경우 그 콘텐츠의 원(原) 개발사인 프라이버티어 프레스사에 대한 권리 침해 여부가 문제시 될 수 있으나, 저처럼 그냥 혼자서 사용할 목적으로 소량 제작하고 렌더링 이미지나 출력 결과물의 사진만 올리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상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비영리 목적)에 해당되어 면책되므로 괜찮습니다. ㄴ(~_~)ㄱ

이제 슬슬 페인팅을 마무리 해봐야겠네요.

728x90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