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odien의 망상록

커피 포장지의 아로마 밸브의 작동 원리 본문

커피 관련

커피 포장지의 아로마 밸브의 작동 원리

ksodien 2011. 1. 25. 19:36
728x90

출처(http://mycoffee.ev7.net)-녹아버린 모카포트

※ 네이버 카페 - 커피마루 (http://cafe.naver.com/coffeemaru.cafe) 에 있던 내용을 약간 편집해서 포스팅함을 밝힌다.

커피를 포장하는 여러가지 방법중 하나인 개폐 벨브 방식 (일반적으로 비닐 포장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포장에는 '아로마 밸브' 라는 부속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커피 내부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제거하지 않으면 포장이 터지게 됩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 가스 배출 밸브를 부착하는데, 그것이 바로 아로마 밸브입니다. 대부분 이곳을 이용해서 냄새를 맡습니다.

작동원리는 방독면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빨간색 부분의 고무재질과 윤활 작동입니다.. 고급 밸브를 분해해서 보시면 오일이 발라져 있습니다. 오일의 역할은 고무가 잘 움직이도록 해주는 것인데, 제품이 오래 되면 커피의 오일이 고무에 흡착되어 밸브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 흡착을 방지하기 위해 밸브에 흡착포가 부착되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엔 이 밸브가 없는 제품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그러한 제품들이 부풀어 올라오지 않는다면.....? 분명 어딘가에 구멍이 있을 겁니다. 밸브 값을 아끼기 위해 그냥 바늘로 구멍을 뚫어 놓은 겁니다. 이런 구멍은 공기를 유입시켜 커피를 산패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