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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어처 워 게임] 드랍존 커맨더: 신인류 공화국 오픈케이스 리뷰!! 본문

미니어처 워게임/드랍 커맨더 유니버스

[미니어처 워 게임] 드랍존 커맨더: 신인류 공화국 오픈케이스 리뷰!!

ksodien 2013. 7. 30.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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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하앗~ (/>_<)/

안녕하세요? 무려 2달하고도 보름 가까이 지나서야 잠수 모드를 해제 하게 된 ksodien입니다!

흠흠;; 이거 이거... 지난 5월 중순쯤에 진격의 거인 1기 오프닝 테마로 머브러브 얼터너티브 TE의 매드 무비를 만들어 올린 후 적지 않은 기간동안 동면 상태가 유지된 셈이니...


그, 그래도 이렇게나마 글을 올리게 된 계기라면! 최근 저의 티스토리 이웃이신 유우렌님께서 다시금 활동을 재개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어떠한 동기 부여를 받은 것도 있고 더불어 이번달 초에 주문했던 해외의 미니어처 워 게임용 제품들이 지난 주말에 도착을 한 관계로 오픈케이스를 겸하여 소소한 지름 후기를 작성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예요.

아, 물론 영상 덕질 역시 지속적으로 관심을 지니고 이 것 저 것 시도해보는 중입니다만 아무래도 요즘은 날씨가 꽤나 더운 관계로 무엇인가 귀차니즘의 압박이 몇 배로 강해진다거나, 데스크탑 PC 본체에서 후끈 후끈~~ 올라오는 열기가 왠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거나(-_-;;) 하는 등의 이유로 그래픽 툴을 돌리면서 즐기는 시간의 비중이 다소 줄어들게 되더라구요. ( ... 라지만 어제만 하더라도 Houdini로 은하계가 회전하는 장면을 만드는 기법을 따라해보고 있었;; )

에에, 아무튼 오늘의 리뷰에서 소개해 드릴 『드랍존 커맨더(dropzone commander)』 는 영국의 테이블탑 미니어처 워 게임 제작사인 「hawk wargames」 의 주력 제품으로써, 갑작스런 외계 생명체들의 침공에 의하여 지구를 비롯한 여러 주요 행성들을 상실한 인류가 다시금 폐허 속에서 일어나 빼앗긴 영토들의 탈환을 위한 대규모의 전쟁을 시작한다는 배경 설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격동적인 우주 개척 시대를 무대로 하는 SF 전쟁물인 드랍존 커맨더의 세계에는 총 4개의 세력이 등장하는데요.

복수와 지구 탈환의 열망에 불타는 인류 개척 연합국, 신비로운 인공지능의 영도 하에 눈부신 발전을 이룬 신(新) 인류 공화국,  상무 정신을 숭상하는 고대 종족 샬타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주의 모든 생명체들을 숙주로 삼아 끊임없이 확장해나가는 스커지의 존재가 바로 그 것입니다.

후후후... 왠지 간단한 설명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이 컨텐츠의 재미와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 느껴지지 않나요? +_+ (퍼퍽)

 

아무튼 이 드랍존 커맨더의 경우 비교적 시장에 뛰어든지 얼마 안된 신생 업체의 라인업임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탄탄한 세계관과 뛰어난 디테일을 자랑하는 피규어들의 퀄리티 등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하나의 기대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미니어처 워 게임의 불모지라고 불리는 국내에서조차 이 게임의 내용에 대한 번역 게시물을 연재하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는 유저분들도 있다는 사실...!

특히 이글루스의 김구농님과 네이버의 삼치구이님께서 작성해주신 포스팅이 상당히 괜찮은 편이므로, 혹시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D

 

김구농님의 드랍존 커맨더 소개글 보러가기!! 】 http://goo.gl/G0TJ98 / http://goo.gl/uQdUzG / http://goo.gl/xvYN99 ◀◀◁ 클릭!

【 삼치구이님의 드랍존 커맨더 소개글 보러가기!! 】  http://goo.gl/YUsFjn / http://goo.gl/se1oub / http://goo.gl/U65ymY / http://goo.gl/27evx9 / http://goo.gl/9jnzQs / http://goo.gl/qUP5Q9 ◀◀◁ 클릭!

참고로 저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몇 차례에 걸친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 행사를 진행하면서 그 게시물의 메인 이미지로 위의 그림들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이 작업물들이 바로 드랍존 커맨더의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디오라마 사진들을 기반으로 하여 애프터 이펙트로 이리저리 스사샥 하고 합성한 것들이었답니다! ~_~)b

사실 이미 그 때부터 이 게임에 대해서 눈여겨보고 있었거든요. 다만 귀차니즘의 마수가 너무 강렬했을 뿐...; (어둠 속으로 조용히 끌려간다)

읭? 그러고보니 오픈케이스 리뷰라 해놓고서 작품 자체에 대한 설명이 너무 길어져버렸군요;; (땀삐질;;;) 

자아,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이제서야?;) 간단한 개봉 후기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ㅡ_-)r

일단 각 피규어들의 디테일은 상당히 훌륭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랍존 커맨더 게임에 사용되는 모델들은 10mm의 비율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보관 및 운반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구요. ( ... 다만, 저 크기에 비해서 다소 비싼 가격이라는 것이 흠이라면 흠일지도? )

 

그리고 위의 부품들을 조립해나가다보면 어느사이엔가 이처럼 최소 규모의 전투를 위한 하나의 부대가 만들어지게 된답니다!

참고로 위 사진 속의 세력인 신(新) 인류 공화국의 경우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력 덕분에 병사들은 물론 그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일종의 전신 의체를 사용하며, 병기의 체계 역시 다양한 등급의 이족 보행 차량을 중심으로 신경 연결망을 통하여 전차와 승무원이 일체화되어 전투를 벌이는 소수정예의 군대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컨셉이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w')

 

이후 유저는 자신이 선택한 세력의 유닛들을 차근 차근 수집해가며 게임의 룰북에 명시된 병력의 편제 규칙에 따라 부대를 구성하고, 다른사람들과 오프라인에서 직접 얼굴을 마주보며 다양한 전투를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각 유저마다 선호하는 디자인의 모델 위주로 출전시킬 수 있으면 더욱 즐겁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아무래도 그렇게 완전히 제한을 풀어버릴 경우 세력간 밸런스 조절의 문제가 심각해지는데다가 해당 콘텐츠를 개발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도 가능한 다양한 제품들이 골고루 판매되지 않으면 곤란할 것인만큼 어느정도의 강제 사항은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 설령 그렇다하더라도 다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낙후된 구형 모델들의 구입을 강제하다시피하는 경우는 싫지만요 ;ㅂ;

 

아참, 그리고 이 게임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한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것은 바로 드랍존 커맨더의 가장 큰 특색 중 하나가 복잡하게 얽힌 대도심 속에서의 강하 작전을 주요 테마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위와 같은 설정샷을 찍으며 또다른 재미를 추구해볼 수도 있... (야!;;;)

..............................................................

...................................................

...................................

....................

..........

...

.

... Orz Orz Orz 역시나 간만에 글을 써보니 감각이 많이 죽은 듯한 느낌이 들어서 아쉽네요.

그 것은 마치 한동안 가동이 되지 않던 설비를 다시 돌려서 원상 복구가 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한 경우와 같은 이치려나요? (/먼산)

쿨럭 쿨럭;; 그럼 마지막으로 남은 2개의 번외편(?) 이야기를 올리며 간만의 생존 신고겸 리뷰 글을 마칠까합니다~ (+ㅁ+

 

번외편 (1) - 룰북의 페이지를 사진으로 찍은 후 그 위에 효과 합성하긔! 이러라고 만든 애프터 이펙트가 아닙니다... ㅇ>-<

 

번외편 (2) - 게임 규칙상 반드시 편성에 포함시켜야만 하는 구형 모델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좀더 멋진 신형 배틀 워커를 지른 후 아머드 코어의 무장 부품을 붙이는 컨버전으로 타협을 보자고 생각했건만....

... 크기 차이가 너무 나잖앗! `ㅂ');;

레알 이족 보행 전차가 자기 주포에 깔려서 압궤당할 기세(...)

 

그리하여 결국 보관중이던 워해머 40k의 부품으로 때웠다는 슬픈 전설(?)이 있답니다아아아아아 ;ㅂ; (털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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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7.30 20:54
    오랜만에 알찬 포스팅으로 다시 돌아오셨군요~
    곳곳에서 느껴지는 중후한 SF의 향기에 링크해주신 글까지 참 즐겁게 읽었답니다^^


    기존 인류와 신인류, 그리고 궤를 달리하는 두 외계종족이 판도를 가르는 우주적인 대결의 장... 소개해주신 글에서 보니 각각 진영의 특징이 잘 드러난 설정과 모형의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들더군요.

    개인적으로는 고대종족 샬타리의 문화가 발전한 방식이 특히 흥미롭더군요. 이성과 야성이 충돌하지 않고 동시에 공존하는 문화라니... 맥락은 좀 다르지만, 근대의 사상가들이 이야기 했던 '고결한 야만인' 개념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확실히 폭력을 증오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조차 영웅들의 화려한 대결 자체에는 눈을 빼앗기는 것처럼 무武라는 것이 현실에 불러올 수 있는 문제점은 별개로 그것이 일정한 미학의 정점이라는 사실은 틀림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우주로 진출한 인류 개척 연합군이 그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도 생존을 핑계로 오히려 군국주의의 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설정은 슬프게도 매우 현실감 있게 다가왔네요. 물론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칼 세이건이 말한 것처럼 발전된 기술만큼 인류의 지성이 거기에 따라가기를 바라지만, 실제로는 위 게임의 설정처럼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우주에 나아가서까지 증오와 폭력의 연쇄에서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생각되더군요(이 부분은 최근 방영 종료한 취성의 가르간티아와도 통하는 면이 있을 듯).

    스커지는 기생하여 스스로의 종족을 강화한다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지더군요. 물론 기생외계생물체 자체는 그리 드문 설정이 아니지만, 생물체는 물론 무기물까지 숙주로 삼아 지배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았던 듯싶어요(제가 견문이 짧은 탓도 있겠지만^^;;; ).

    신인류공화국에게 위기를 예언하고 기술을 가르쳤다는 하얀 구체의 정체도 궁금하네요. 무난하게 추측하자면 마크로스의 프로토컬쳐나, 스타크래프트의 젤나가, 혹은 모노리스와 같은 존재이지 않을까 싶은데, 갈수록 버전업(?)이 되면서 그쪽 스토리도 공개되는 것 또한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음, 이러저러한 설정을 숙지하고 마음에 맞는 분과 함께 섬세하게 잘 구현된 모형으로 각종 상황설정에 따라 게임을 즐기면 정말 몰입감이 장난 아닐 것 같네요-_-b 소디언 님도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라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3.07.30 21:30 신고
    저도 간만에 즐겁게 포스팅에 몰입할 수 있는 소재를 재발견 할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_~)b

    으음, 그러고보면 드랍존 커맨더의 샬타리처럼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과 정신 문화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전사』 로서의 명예 역시 중시하는 전투 종족의 컨셉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 으음, 헤일로에 등장하는 코버넌트의 엘리트 계층이 이 쪽에 가까운 이미지일까나요? )

    한편으로는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뒤로 한 채 겨우 재건의 발판을 마련하자마자, 이내 극도로 통제화된 군국주의 사회의 체계를 굳혀나가는 인류 개척 연합국의 모습이 왠지 모를 씁쓸함을 안겨주기도 하더라구요.


    한편으로는 같은 기원을 지닌 인류 개척 연합국으로부터 비겁한 탈주자들이라며 따가운 시선을 받아야 하는 신인류공화국의 처지가 아이러니하게 보이기도 하고...

    아무튼 이처럼 드랍존 커맨더의 세계를 구성하는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앞으로 더욱 세밀하고 방대해질 것인만큼. 향후 이루어질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살짝 기대를 해봐도 괜찮을 듯 싶어요.

    아참, 그리고 아직 국내에 이 컨텐츠에 관심을 보이는 잠재 유저수가 적은 편이라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해보기까지 꽤나 오래 기다려야만 할지도 모르겠.... ( ... ㅇ>-<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lived.tistory.com BlogIcon 의지수 2013.07.31 04:00 신고
    포스팅을 쓰셔서 읽으러 왔습니다, 헠헠!
    전부터 느꼈지만 소디언님은 SF계열이 좋으신 거군요 ㅋㅋ

    저는 전쟁은 조금 반대지만 게임 소재의 전쟁은 무척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드랍존 커맨더라는 게임은 처음 들어보는데 덕분에 미니어처 게임이라는 장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알게 되었네요. 해당 컨텐츠는 개성만점의 네 종족이 나온다는 점이 흥미롭군요.

    개인적으로는 제 취향이 별나겠지만 스커지 쪽에 관심이 갑니다. 무조건 파괴와 침략만을 일삼는게 아니라 실은 스커지를 조종하는 대우주적(?)인 의식이 존재한다는 설정이 있었다면 더 매력적일 것 같아요.

    그리고 감염을 할 때 고통을 주는 것보다는 열락을 주는 것이 숙주에 침투하는데 더 효과적이지 않나 싶었습니.....가, 아니라 스커지는 인류의 번영을 위해 처단해야 될 존재죠! 쿨럭;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3.07.31 15:38 신고
    아하핫... 분명 지금까지 이런 저런 서브컬쳐 계열의 컨텐츠를 접해오면서 드래곤 라자나 로도스도 전기 같은 판타지 장르의 작품들에도 적지 않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어쩌다보니 SF와 관련된 요소들 위주로 몰입을 하게 된 듯 싶어요.

    물론 저 역시 이러한 SFㆍ메카닉 계열의 전쟁물이 선사하는 서사시로써의 장엄한 미학은 어디까지나 가상의 세계 속에서 펼쳐지는 하나의 작품으로 표현 될 때에야 비로소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 것이며, 현실상에서 크나큰 슬픔과 사회적 손실을 초래하는 전쟁은 어떠한 관점에서든 지양되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랍니다.

    하지만 인류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남성이라는 존재가 참 무엇이라고 해야할까... 어릴 때에는 장난감 전투기나 물총 등을 가지고 노는 행위로 즐거움을 추구하다가 어느정도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후에는 조금 더(?) 비싸고 덩치도 커다란 장난감(!)들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 것을 보면 뭔가 서글프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 ... B-2 스피릿 전폭기에 칠해지는 위장 도료의 가격만 해도 얼마였더라;;; )


    흠흠; 아무튼 국내에서 상당히 비주류에 속하는 영역의 취미에 대한 소개글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세심하게 읽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예요~ (+ㅁ+

    에에, 이 미니어처 워 게임이라는 취미가 요즘 들어서는 한층 마이너한 레벨로 침체되어가는 중이기도 한지라 관심을 가지고 읽어주실만한 분들이 적을 것이라 생각했거든요.

    뭐어 미니어처 워 게임이라는 개념이 막 정립되어가던 초창기에는 어느정도 사회적 지위가 있는 상류층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그 활동이 이루어졌던 편이지만, 결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이제는 일반 시민들이 즐기는 컨텐츠로 재탄생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최근 몇 년간 전 세계를 잠식해가는 경제 불황의 여파로 그 주요 소비자 계층이 되어줄 일반 시민들이 지갑을 잘 열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도 한지라...


    그, 그래도 개인의 예산이 허용하는 지출의 범위 내에서라면 소소한 지름으로 몇 개의 제품을 수집하는 정도의 즐거움은 추구해도 괜찮겠지 싶더라구요~ 'ㅈ'-3

    아, 그리고 의지수님께서 언급해주신 스커지의 집단 군체화 컨셉이라면 이미 게임 설정상 어느정도 구현이 되어 있어요.

    스커지의 군대를 이루는 대부분의 개체들은 보다 상위의 통제 유닛으로부터 지휘를 받아 움직이며, 만약 전장의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갈 경우에는 일종의 중간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는 거대 비행 괴수가 등장하여 일종의 강력한 하전 입자포로 주변을 초토화시키기도 한답니다.


    으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커지가 숙주들을 침식해나가는 과정에서 어떠한 열락에 휩싸이게 만들어 저항을 최소화하는 방식의 아이디어가 꽤나 매력적으로 다가오는군요~ *-_-* (응?; )



  • 프로필사진 삼치구이 2013.08.01 18:30
    우와우와, 정말로 구매하셨군요!
    워커 크기가 28mm 미니어쳐의 보병만한 것이 귀욤귀욤하네요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3.08.01 18:42 신고
    넵, 기왕 마음 먹은 김에 지르자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ㅎ.ㅎ);

    아무튼 보병과 기갑 병기들 사이의 비율도 적절한 것이 나름 괜찮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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