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sodien의 망상록

DCS 월드의 캠페인 DLC를 조금씩 즐기고 있습니다 본문

게임/게임 관련 잡담

DCS 월드의 캠페인 DLC를 조금씩 즐기고 있습니다

ksodien 2022. 6. 29. 22:36
728x90

DCS 월드의 캠페인 DLC는 미리 만들어진 여러 단계의 임무들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마지막 임무에 성공하면 캠페인 클리어가 되는 "정해진 각본(script)에 따라 진행되는" 일종의 스토리 모드 콘텐츠입니다.

script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이러한 방식의 콘텐츠에서는 플레이어가 일정한 행동을 취할 경우 자동으로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 트리거 기능을 기반으로 전투나 무선 통신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그 안에서 흡사 전쟁영화의 주인공이 되어 무전으로 동료와 대화하고 작전을 지시ㆍ이행해나가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지요.

대신, 그 반대급부로 조금이나마 더 사실적이고 긴박한 분위기의 몰입감 형성을 위하여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항상 따라붙다시피하는 튜토리얼 과정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전투기 시동 과정에서부터 각종 계기판 조작 등의 사항을 플레이어가 알아서 공부하고 대처해나가야 한다는 단점 아닌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입문 과정을 거쳐서 한번 익숙해지고 난 후에는, 다른 유형의 게임에서는 느끼기 힘든 이 장르 특유의 재미에 흠뻑 빠져들게 됩니다.

물론 하다가 스트레스 받을 때도 종종 있긴 있어요. (아니 뭐 이렇게 배워야 할 것이 많아! llorz)

저의 경우에는 DCS 월드 입문한지 자그마치 1년 6개월만에야 야간의 어두운 조종석 안에서 손전등을 켜서 시동을 거는 방법을 알게 되었죠. -_-)ㅋㅋㅋ

728x9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