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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3D MAX] Hexagon type 'Energy Shield' Effect

ksodien 2012. 12. 26.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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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의 그림은 데비언트 아트에서 납치해왔습니다 _ _);

※ the source of the image : -  deviantart -  ( http://goo.gl/UWCRx )

 음.. 이번에는 영상 덕질의 주제를  살짝 바꾸어서 6각형 도형들이 구체의 형태로 퍼져나가며 에너지 방어막을 형성하는 장면의 효과를 시도해보았습니다!  (/~_~)/ [ ...라지만 결국 우주 세기잖아? ㅠㅠ;; ]

뭐 이 것은 나름 SF 장르의 작품들에서 자주 등장하는 편이기에 언젠가 한번쯤 만들어보고 싶었던 소재이기도 하고, 마침 해외 사이트의 포럼 등을 살펴보던 중 저같은 양민급 유저조차도 따라할 수 있는 적당한 기법을 발견하게 된지라 바로 작업에 들어갔다지요~ 'ㅈ'-3

 

게다가 이번에 만들어본 효과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제가 시도해온 여타의 기법들과는 달리 비교적 간단한 과정을 거쳐 금방 뽑아낼 수 있었기에 그 과정 전반에 걸쳐 느끼는 즐거움 역시 2배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 ... 레알 이번에는 3d max 파티클 시스템과 함께 하는 실신 코스라든가, 길고 긴 렌더링 시간을 거치며 소용돌이 치는 멘붕 지옥의 체험 등을 피해갈 수 있었스빈다; 늅늅 ;ㅂ; )

 

일단 위의 영상에 나온 것과 같은 방어막 전개 장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애프터 이펙트 상에서 육각형(Hexagon) 도형들이 한점으로부터 원형의 형태로 서서히 퍼져나가는 애니메이션을 만든 후 이를 image sequence의 형태로 추출한 후 3D MAX 상에서 IFL 형식의 파일로 변환하여 3D 원형 구체 위에 텍스쳐 매핑을 해주는 것으로 그 대강의 작업이 끝나게 되는데요.

맨 처음에 해외 사이트에서 영어로 간단하게 요약된 팁의 내용을 봤을 때에는 잠시간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가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만 알고보니 별 것 아니더라구요! HAHA... 'w')/ ( ....더불어 역시 덕중의 덕은 ★양덕★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ㅠ0ㅠb )

 

더불어, 이처럼 3D 오브젝트를 기반으로 구성된 영상 효과의 경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시점을 변경해가며 다양한 화면의 구도에 맞추어 소스를 추출해낸 후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상당한 매력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2D 그래픽 기반 효과의 경우 이를 합성하게 될 장면의 구도가 바뀌면, 효과의 전체 혹은 일부분을 재작업해야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편이거든요. (게다가 그렇게 변경된 시점에 맞추어 이러 저런 옵션들을 조절하다보면 전체적인 결과물이 팍 꼬여버리기도 합니다!; 아이고, 안-돼;;; ㅇ>-< )

그러한 점에서 이처럼 3D MAX 등의 3차원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하여 만들어낸 결과물은 그 범용성이 한층 우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For the Greater Good!!!

여하튼, 이번에는 정말 간만의 ☆햄덕질☆을 해보았습니다.

그러고보니 제가 워해머 40k의 세계에 처음 입문할 때 선택했던 2개의 세력 중 하나가 바로 타우 엠파이어인데요.

역시나 관심이 있는 소재를 넣어가면서 무엇인가를 만들 때에는 능률이 올라가게 되는 듯 합니다~ (+ㅁ+

덧 - 물론, 아직 이런 저런 효과들을 추가해볼 여지는 충분이 남아있답니다! 예를 들자면 3D MAX의 파티클 시스템이라든가, 애프터 이펙트의 트랩코드 폼 등등...  다만 문제는 귀차니즘및 렌더링 시간의 압박이;;; Orz Or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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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aramdong.tistory.com BlogIcon 안단테♪ 2012.12.28 21:55 신고
    앗, SF는 물론 최근에는 판타지 장르의 애니에서도 (왠지) 자주 등장하는 에너지 실드를 효과로 나타내셨군요! 깔끔하면서도 세련되게 방어막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주기 때문에 저도 상당히 좋아하는 효과 중에 하나네요^^ (물론 어디까지나 보는 걸 좋아한다는 것으로 제가 구현하거나 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히 아님...OTL )

    이번에도 효과와 배경그림이 잘 어우러진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그림을 찾으시는 데도 꽤 공을 들이시지 않을까 싶어요. 덕분에 멋진 결과물을 볼 수 있으니 저야 감사~>.< (추신글과 태그를 보니 다음에는 한결 업그레이드된 연출을 하실 것 같아 한층 더 기대가 되네요+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2.12.28 23:44 신고
    그러고보면 게임상의 특수 효과란 그 장르를 불문하고 어느정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들이 있는 듯 싶어요.

    아무래도 이러한 모듈형 운용 방식은 특정한 효과를 한번 만들어두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거나, 혹은 기타의 이런 저런 장점이나 편리함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답니다. ( ...라지만 설마 프로가 그렇게 대강 대강 살려고 하진 않겠죠; Orz )


    음, 아무튼 이번에 시도해본 에너지 방어막 효과는 가장 기본적인 틀만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후에 여러가지 요소들을 추가해볼 여지는 충분하지만서도, 요즘들어 왠지 모르게 줄어드는 마음의 여유라든가 Po★귀차니즘★er 등으로 인하여 일단은 그냥 놔두고 있는 상태랍니다;;; ( ... ㅇ>-< )

    더불어 위의 작업이 끝나고 최근 종영해버린 머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 TVA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며 다시금 총집편을 보다가, 뜬금 없이 캐릭터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잔상 효과에 시선이 팍 꽂혀서 그걸 연습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 (... 뭣이? ㅠㅠ )

    에잇, 아무튼(응?;; ) 그 연습의 결과물을 곧 보실 수 있을거예요! 'w')!!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ispenser.tistory.com BlogIcon 자연3번가 2013.01.19 21:30 신고
    유튜브 구독했습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3.01.19 21:39 신고
    아앗, 저의 유튜브 채널에 구독 신청을... +_+;

    비록 몇 초 분량의 동영상이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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