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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헤드 애니메이션 영상에 간단한 3D 효과 추가해보기 본문

잡담

카오스헤드 애니메이션 영상에 간단한 3D 효과 추가해보기

ksodien 2012.06.30 05:06

 

음, 이번의 영상 작업(?)에서는 뜬금 없이 『CINEMA 4D』 라는 프로그램을 한번 체험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그 발단은 해외의 어느 애프터 이펙트 강좌 동영상 덕분(-_-;) 이랄까... [...]

사실 그동안 CINEMA 4D라는 영상 작업 툴의 존재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왠지 모르게 3D 맥스 이상의 압박감을 안겨주는 난이도와 진입장벽을 지니고 있을 듯 하여 '언젠가 기회가 되면 한번 돌려보기나 해야겠다' 정도의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결국에는 무엇인가를 만들어보려면 다 할줄 알아야하더군요; ( 아이고, 맙소사! 이 영역은 헬이야!!; _-_;; )

뭐 어쨌든 처음에는 불타오르는 덕심 하나에 의지하여 의욕 있게 시작했었습니다만.... 

아무튼 이번 영상 합성의 목적은 위의 스샷에 나온 구도 대로 3D 입체 건물들을 배치하고 그 아래의 시점에서 점차 위로 향해가며 점차 밝아지다가 카오스헤드의 애니메이션 영상과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었는데요.

이거, 이거... 당초 예상과 달리 적당히 패스선을 따서 CINEMA 4D 상의 영상 구현을 위한 적절한 속성의 오브젝트로 변환하는 것만도 다소 헤매야만했는데 정작 진짜 작업은 그 때부터 시작이더군요; ~_~;;)y=3

일단 저 빌딩 숲 사이로 펼쳐진 하늘의 풍경 부분만 패스선을 따면 나머지는 어떻게 자동으로 샤샤샥 안되려나 하는 마음도 없지 않아 있긴 했지만은 역시나 고급 프로그램이라고 하여 모든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것은 아닌지라... 'w')a

결국에는 해외 강좌 내용들을 살펴보며 패스선을 따서 오브젝트로 변환하고, 간단한 물리 효과를 구현하는 부분까지 무난하게 따라할 수 있었네요.

뭐 이런 부분은 초심자에게 용기랄까(...) 혹은 동기를 부여해주기 위하여 다소 쉬운 난이도의 예제를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그런대로 무난하게 따라갈 수 있는 듯 합니다.

그러고보면, 3D 맥스가 그러했듯이 CINEMA 4D 역시 현실 상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물리 법칙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효과들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더군요.

돌이켜보면 예전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물을 보면서 블랙홀에 빨려들어가는 우주 전함의 모습을 3D 효과를 기반으로 구현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잠시나마 가져본 적이 있었는데 말이지요.

저번의 3D 맥스를 체험해봤을 때도 그랬지만 CINEMA 4D 역시 이거 하나만 최소 몇년 이상은 붙잡고 열심히, 씐나게 돌려야 뭘 좀 만들어 볼 수 있을 듯 하여 그 꿈(?)은 접어두어야할 것 같습니다... ㅠ0ㅠ); (과연 앞으로 저에게 남겨진 시간이 얼마나 될는지 ;ㅂ; )
 

물론 저 위의 파편이 깨지는 물리 효과 보다도 3D 오브젝트로 구성된 건물들을 배치하는 부분이 훨씬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사실대로 고백하자면 3D 건물은 제가 만든게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는 소스를 끌어다 썼지만서도 배치하는 것도 나름 귀차니즘이.. ㄱ-; )

건물 오브젝트 자체는 직접 제작하지 않는다쳐도 패스선을 따라서 적당하게 늘어놓고 떨어져내리는 파편 조각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좌표 값을 수정하는 등 최소한의 작업은 해야만 하기 때문이예요;

 

아, 참 그리고 이 것은 여담입니다만... TV에서 나오는 시리얼(주로 우유에 말아먹는 식사 대용의 그 것!) 광고는 이러한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되기도 한다는군요.

하긴, 광고를 찍다보면 NG도 많이 날텐데 그 때마다 매번 새로운 제품을 뜯어서 부어야 한다면 아무래도 좀 아깝지 않겠어요?

반면, 3D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소스를 만드는 작업이 힘들기는 하겠지만 일단 하나 완성해두면 모델링과 질감 및 물리 효과 옵션 등을 바꿔가며 두고 두고 써먹을 수 있을테니 이래저래 보다 합리적인 선택이 될 듯 하네요.

아무튼,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고나면, 위의 사진에서 나오는 다소 투박한 느낌의 풍경과는 다른, 좀 더 멋진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냐하하, 다시금 생각해보니 고작해야 10초 정도 분량의 영상 효과 하나를 만드는데 결코 적지 않은 시간이 들어갔네요;

정작 저 장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기존에 존재하는 카오스헤드 애니메이션의 영상들을 그냥 그대로 가져다 붙이기만 했으니...[...]

 

그래도 꼭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예제인지라, 좀 많이 허접하기는 해도 나름 만족합니다~ ㅠ0ㅠ)/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uuren.tistory.com BlogIcon 유우렌 2012.06.30 13:12 신고
    오오 마지막 영상은 마치 영화 매트릭스에서 전함을 타고 시온 외부를 이동하는 느낌이 납니다.
    그나저나 이쪽은 3D 계열 작업이군요.
    아직 2D 계열 프로그램인 포토샵조차 잉여스러운 실력인데 저런 걸 만지려면 어느 경지에 올라가야 할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2.06.30 14:09 신고
    막상 결과물을 놓고보니 무엇인가 각종 기계 설비로 이루어진 통로 내부를 따라 이동하는 느낌이라, 실력자가 적절하게 잘 구성할 수만 있다면 마브러브 얼터너티브에 나오는 요코하마 기지 방어작전의 한장면( 수직으로 길게 뻗은 지하 통로를 따라 기지 최심부까지 전투를 벌이며 나아가는 바로 그 부분 ! )도 재현할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아, 그리고 3D 기반 그래픽 툴의 경우에는 모델링하는 과정이 크나큰 귀차니즘을 유발해서 그렇지 알고보면 조명이라든가 카메라 기능을 통한 시점 조절 등의 부분은 2D 기반 프로그램 보다 사용하기에 훨씬 편한 느낌이 든답니다! '~')b


    다만 3D 기반의 프로그램 역시 제대로 활용하려면 그림이라든가 디자인 실력이 필요한 듯 싶네요... Orz

    또한 어느 프로그램이든지간에, 기초 입문 영역은 어찌어찌 따라갈 수 있다치더라도 3D 기반 그래픽 툴의 경우에는 괜찮은 수준 혹은 자신이 원하는 단계에 도달하기까지는 몇년이 걸릴지 기약할 수 없다는 것 역시 슬픈 부분입니다; ㅠ ( 뭐 이러한 점은 포토샵 역시 마찬가지 이지만요. 오랜 기간 동안 포토샵 외길을 걸어오신 분들의 작품은 그야말로 굇수급!;;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garamdong.tistory.com BlogIcon 안단테♪ 2012.07.01 10:03 신고
    와아, 이렇게 디지털 세계 속에 그 나름의 물리법칙이 구축되어 적용되는 것을 보니
    정말 가상 속 또 하나의 현실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실감이 나네요!

    물론 짧은 시간의 효과를 내는 것에도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시니
    과연 현실이건 가상이건 어느 영역이든지 쉽게 이뤄지는 건 아무것도 없는 듯싶어요^^;;

    그나저나 카오스 헤드는 주인공의 설정이 심하게 취향에서 벗어나는지라
    손에 잡지 않았는데, 이렇게 보니 또 흥미가 가는군요.
    슈타인즈 게이트 덕분인지 역시 과학 어드벤쳐 시리즈는 다 즐겨봐야 하나 하는 마음이 들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sodien.tistory.com BlogIcon ksodien 2012.07.01 12:47 신고
    카오스 헤드의 경우에는 나름 망상 과학 어드벤쳐 장르를 표방하는 작품인지라 초반부에 보여주는 주인공의 모습이 그야말로 [b][color=#c84205]오그리 토그리! ;ㅂ;[/color][/b] 를 연발하게 만드는 수준이랍니다;

    그래도 작품이 중반부를 지나 결말을 향해 가면서 나름의 시련과 인간적인 고뇌를 겪고 한층 성장하기는 하지만... 역시 슈타게의 오카베에 비하면 주인공으로서의 존재감이라든가 시나리오가 주는 감동의 폭 등은 다소 미미한 편이라서 왠지 아쉽기도 해요.

    심지어 카오스 헤드의 주인공이 IBN 5100을 손에 넣은 세계선에서는 기존 산업이 모두 역사의 뒤안길로 밀려나고 모에 산업 위주로 재편되면서 제3차 세계 대전에 버금갈만한 대공황 속의 디스토피아가 펼쳐진다는 점만 보더라도 그 차이를 알 수 있답니다... [b]_-_);;[/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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