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sodien의 망상록

[KUF2 이상윤PD님과의 만남] Q&A 내용 살펴보기! -_-)!! 본문

게임/게임 관련 잡담

[KUF2 이상윤PD님과의 만남] Q&A 내용 살펴보기! -_-)!!

ksodien 2011. 2. 11. 18:10
728x90

2011년 2월 10일에 KUF2 브랜드 카페에서 이상윤 PD님과 유저분들 사이의 채팅 행사가 있었는데요. 저도 도미니언 등급 유저로서 참여한 후 질답 내용 부분을 간단하게 Q&A 형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_-)!!

그럼,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_~)



Q: 도미니언 테스트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 ​도미니언 테스트 일정에 대해서는 향후 1개월 내에 구체적인 날짜를 알려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빌드를 작업 중인 상태입니다~ :)

 


 

Q: 도미니언 테스트는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A: 온라인상의 서버에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방식으로, 기간은 약 2~3일 정도로 계획 중입니다.

 


 

Q: 현재까지 진행된 킹덤 언더 파이어2의 작업 진척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시스템적으로는 70~80%​, 그래픽과 음악 등의 리소스적인 측면에서는 80% 이상으로써, ​​종합적으로는 70%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도미니온 테스트를 위한 빌드에서는 약 20% 정도의 부분이 공개되며, 20시간 이상의 플레이 타임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Q: 킹덤 언더 파이어2의 장르는 ​RTS와 RPG 중 어느 쪽에 가까운가요?

 

A: 킹덤 언더파이어2의 장르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RTS와 RPG의 복합장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킹덤 언더 파이어2는 새로운 장르의 형태를 추구하는 게임으로써, 게임의 전체적인 틀은 MMO RPG의 형태이고 ​게임 플레이 방식은 RTS에 근간을 두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캐릭터의 레벨 상 중간 단계까지는 PVE 요소의 비중이 큰 편이어서 액션 RPG의 느낌을 다소 받으실 수 있지만, 최고 레벨에 근접하게 되면서 점차 PVP 요소의 비중이 증가하게 되면서 RTS 게임으로써의 진면목을 발견하시게 될 것입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고레벨 단계에서도 영웅의 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며 육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PVE 요소를 즐기는 유저들도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

 

 


Q: 현재까지 공개된 관련 동영상들을 살펴보니 킹덤 언더 파이어2 전투상의 전략ㆍ전술 요소들의 비중이 감소한 것처럼 보이는 데요. 전작들과 비교하여 전략적 요소의 변화가 있는지요?

 

A: 전투 상의 전략ㆍ전술 요소는​ 게임 플레이 상 다소 복잡한 조작을 요구함으로써 게임의 난이도를 상승시켜 신규 유저들의 진입 장벽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공개된 동영상들에서는 액션의 비중을 보다 증가시킨 것이며. 전투상의 전략ㆍ전술 요소는 숙련된 최고레벨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로써 보다 다양한 요소들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Q: ​전투 시 각 부대들의 진형을 다양하고 세밀하게 구성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A: 네, 그 부분은 KUF2 제작 단계에서 고려되었으나 게임 조작상의 난이도 상승 문제로 다소 다른 방식으로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각 부대마다 일정한 특성이 부여되고, 그에 따라 자동으로 진형이 구성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부대 진형 사이에는 일정한 상성이 존재합니다.

 

 


Q: ​월드맵 상에서 다른 유저의 영지 및 병력에 영향을 줌으로써 ​직접 전투를 통하지 않고 타격을 줄 수 있는 전략 요소가 구현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A: 킹덤언더파이어2에서 다른 유저의 영지 및 병력에 타격을 주기 위해서는 전투를 해야만 합니다. 대신 플레이어 자신의 점령지에 방어를 위한 설비를 건설하는 등의 전략적 요소가 있답니다~

 

 


Q: 총검사 캐릭터에는 스페셜 캐릭터 글렌의 음성이 그대로 사용되나요?

 

A: 해당 부분은 아직 녹음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Q: 출혈 등의 그래픽 및 음향 효과 부분은 어떻게 제작되고 있나요?

 

A: 현재 출혈 등의 그래픽 효과를 강화하는 한편 여러 가지 시각 효과들을 테스트 중이며, 음향 부분은 최근에 엔진을 교체하고 이에 최적화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음향 효과 부분의 진행도는 약 10%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Q: 소장 가치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하여 PC 온라인 버전을 패키지 게임의 형태로 출시 해주실 수 있나요?

 

A: ​​패키지 제작 여부에 대해서는 한게임에서 최종 판단하게 될 것이며, 저는 이와 관련하여 패키지 제작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_-)!!

 

 

Q: 마법사로만 구성된 부대가 존재하는지요?

 

A: 다양한 종류의 마법 병종들이 존재하며, 밸런스를 고려하여 게임 서비스 오픈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Q: 게임 내부의 환경 변화에 따라 전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자면 전투 중 밤과 낮의 전환에 따른 전술적 변화라든가...

 

A: 환경에 따른 전략 전술상의 이점(advantage) 부여는 개발 중 검토가 된 사항이나, 예상과 달리 별다른 실효성이 없었기에 제외된 부분입니다.

 

대신, 플레이어에게 직접적으로 환경 체감 상의 변화점들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전투 중 밤과 낮이 전환되는 대신 전장 자체가 밤 혹은 낮으로 고정된 형태로 분류되고, 지역 자체의 환경적 특성에 따라 시야가 제한되는 전장맵 등의 요소가 있지요!

 

향후 테스트 플레이와 함께 설문 조사도 진행될 예정이며, 도미니언 유저 여러분의 열정적인 참여를 기대할게요~ :)

 

 


Q: KUF2에 등장하는 다양한 형태의 병종들이 개별적인 부대의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전투 중 이러한 여러 종류의 유닛들을 하나의 부대로 재구성하여 전투를 진행 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A: 해당 요소는 ​초기 개발 계획에 포함된 내용으로 검토가 되었으나, 게임의 난이도 상승 및 개발 구현 상의 문제점에 따라 현재는 제외된 부분입니다.

 

향후 업데이트 때 추가를 고려해보겠습니다. :)

 

 


Q: 현재 공개된 자료를 볼 때에는 전투에 참여하는 병력의 규모가 수 천명 정도로 추정되는데요. 1만명 이상의 병력이 등장하는 전투도 구현 가능한가요?

 

A: 대규모 병력의 구현에 따른 프로그램 상 계산 처리 및 과부하 문제는 당초 예상과 달리 최적화 작업을 통하여 더욱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KUF2 자체의 요구 사양이 테라보다 낮은 상태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다만 「 1만명 이상의 병력이 등장하는​ 대규모 전투」는 충분히 구현 가능한 부분이지만, 필요 이상의 병력이 투입된 미션에서는 게임 조작 상의 문제 등으로 체감 난이도가 상당한 수준으로 상승 할 수 있기에 자주 접하실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닙니다. +_+);

 

 


Q: 현재 공개된 정보 상으로는 전투에 동시 참여 가능한 부대와 플레이어의 인원수가 어느 정도 제한되는 편인데요. 전투의 규모를 조금 더 확장할 계획이 있으신지요?

 

A: ​한 플레이어가 동시에 조작 가능한 부대의 수는 큰 변동이 없을 듯 합니다. 이유는, 부대의 수가 일정 규모 이상으로 증가하면 게임 조작상 난이도가 증가하기 때문이지요.

 

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의 병종들을 조합하여 병력을 편성하고 운용하시는 과정에서 KUF2의 묘미를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또한 전투에 동시 참여 가능한 플레이어의 인원 제한에 대하여는 서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더욱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이 부분은 지속적인 테스트 및 업데이트를 통하여 점차 확장되어갈 듯 하네요.

 

 


Q: 한게임의 KUF2 공식 홈페이지 토론 게시판에 유저들이 올린 의견들이 게임 개발에 실질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_+)

 

A: ​유저분들의 의견 역시 중요하기에 지속적으로 참고하고 있답니다. 특히 길드 시스템 관련하여 좋은 의견들이 많이 제시되었지요.

 

 


Q: 각 전투 부대의 레벨이 상승하게 되면 외형 및 능력치가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외에 부대의 고유 속성 등 다른 요소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음..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공개하려고 했던 부분인데...​ -_ㅡ); 유저분들을 위하여 특별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대의 레벨이 상승하게 되면, 능력치 이외의 다른 요소에도 변화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부대의 외형 변화는 레벨 상승에 따라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다른 게임 요소를 통하여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영웅 캐릭터만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탑승물이 존재하는지요?

 

A: 현재의 시점에서는 없습니다만, 시도해볼만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Q: KUF2 ​콘솔판과 온라인 플레이는 시나리오 전개상 어떠한 차이점이 있나요?

 

A: 콘솔판과 온라인 플레이를 통하여 접할 수 있는 베르시아의 상황은 시대적으로 다른 환경이며, 시간의 흐름 상 콘솔판의 시나리오 이후 온라인 플레이상의 이야기가 펼쳐지게 됩니다.

 

이렇게 2개의 플랫폼을 통하여 출시되는 KUF2는 각각 다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온라인판 유저가 게임 중 유명한 영웅들을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Q: 콘솔판에서는 멀티플레이 컨텐츠가 제외되는지요?

 

A: 그 부분은 검토중인 사항으로써, MS 등 다른 회사와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기에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Q: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개발 노트에는 엔카블로사의 저크나이트에 대한 언급도 있는데요. 이와 관련된 세부 설정 등의 내용도 공개가 되겠지요? +_+

 

A: 넵. 개발 노트를 주시해주세요~ +_+)!!​

 

----------------------------------------

이상으로 2월 10일자 KUF2 공식 채팅 행사의 질답 내용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조만간 테스트 관련 소식을 들을 수 있을 듯 하네요! +_+

 

728x9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