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sodien의 망상록

Substance Painter to Vray 습작 본문

잡담

Substance Painter to Vray 습작

ksodien 2017.06.19 23:49

 

언제나와 마찬가지로 해외의 강좌를 따라해본 결과물. 소재는 3d 모델링 데이터 전문 취급 사이트인 turbosquid의 Sci Fi Dropship입니다.

3d 페인팅 소프트웨어 Substance Painter에서 텍스쳐를 제작한 후, 또다른 3d 그래픽 툴인 3ds MAX에서 Vray 렌더러로 슥하고 돌려봤네요.

일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사람을 그리면 졸라맨[...]이 튀어나오는 제 입장에서 Substance Painter는 보다 넓은 선택지를 제공해주는, 아주 유용한 도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


아, 물론 이 Substance Painter 라는 것이 약간(?)의 프로그래밍 지식을 요구하는 procedural 기반의 소프트웨어인지라 이 것 하나에 조금이나마 익숙해지는데에도 며칠이 걸렸고, 그 다음에는 Substance Painter에서 만든 텍스쳐를 3ds MAX상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찾느라 또 며칠이 슝하고 흘러가더라구요.

처음에 Substance Painter에서 뽑은 텍스쳐들을 그냥 3ds MAX 상 3d 모델에 적용 후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때의 당혹감이란... ㅡ_ㅡ)

그도 그럴 것이 애써 여러가지 물리기반 렌더링을 위한 텍스쳐를 만들었는데 이걸 다른데서 써먹을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셈이었으니까요.


나중에 알고보니, 3ds MAX로 불러올 때 텍스쳐와 마테리얼 관련 자동 조정 옵션을 체크하지 않아 그런 현상이 생긴 것이었네요.

자아, 이렇게 며칠간 저를 고민하게 만들었던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오늘밤은 조금 더 편안한 잠을 잘 수 있을 듯 합니다. 'ㅅ'-3

아무튼 이제 날씨도 점차 더워지고 있으니 툴 돌리는 덕질은 좀 줄여야 할지도...? 후후;;;

5 Comments
댓글쓰기 폼